자신의 편향성을 거스르며 살기

작년 오늘 포스트

Isaac의 생각저장 창고

이번 주에 예일대 졸업식에서 있었던, UN 미국 대사의 졸업식 축사의 일부분을 옮긴다. 오역이 있을 수 있으니, 아래에 원문도 첨부한다.

“우리는 번거롭게 생각하는 과정이 없이 귀에 듣기 좋은 여론을 즐긴다. (We enjoy the comfort of opinion without the discomfort of thought.)” 존 F 케네디는 1962년 이런 말을 남긴 바 있습니다. 그러나 오늘날에 와서 이 문제는 더욱 심각해졌습니다. 우리가 페이스북이나 트위터를 할 때, 아니면 검색을 할 때도 그 결과는 이전 검색 히스토리나 위치에 기반한 알고리즘에 의해 결정 됩니다. 우리가 얻는 주된 정보는 우리가 이미 알고 있는 세상의 모습을 그대로 반영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그러한 정보들은 우리에게 생각하는 번거로운 과정이 없이 듣기좋은 여론이 되어 우리에게 주어집니다. 그러므로 여러분은 자신의 편향성을 거스르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이 작업은 생각처럼 쉽지 않습니다. 특히 여러분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주제에 대해서는 말이죠. 그러나 여러분이 다른 의견을 가진 사람들을 무시하는 것보다 그들과 소통을 하는데에 관심이 있다면 이것은 중요한 일입니다. 왜냐하면 그렇게 함으로써 여러분은 다른 사람의 의견을 바꿀 수 있을 지도 모르고…

View original post 211 more words

Advertisements

2 thoughts on “자신의 편향성을 거스르며 살기

  1. 생각해 볼 거리는 많은 것 같습니다. 요새 타켓 마케팅 기술이 매우 발전하다보니 정말 취향에 맞는 정보만 계속 눈에 들어오게 되네요. 커뮤니티 사이트조차도 그렇구요. 그렇다보니 반대되는 의견을 들어볼 기회가 없어서 편향되는 것 같네요.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