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에 읽은, 읽고 있는, 읽을 책들 2 – 내가 정말 원하는 건 뭐지, 인생수업, 당신의 그림자는 월요일, 나는 왜 작은 일에만 분개하는가

IMG_4826

지난번에 이어서…

내가 정말 원하는 건 뭐지 – 마스다 미리 (완독)

요즘 30대 여성들에게 가장 공감을 주는 작가라고 해서 읽었다. 역시나 만화라서 술술 읽힌다. 밀도 있는 책이 아니라서 머리 식히기 좋았다. 미혼 (또는 비혼) 여자로 사는게 무엇인가 잠깐 생각해 보았다.

이를 테면, 결혼 때문에 자신을 포기하고 싶지는 않지만 혼자서 늙는 것 같아 울적해지기도 하고, 결혼한 친구들이 진심으로 행복하기를 바라지만 그들이 정말로 행복할까 궁금해지기도 하고, 그런 걸까.

인생수업 – 엘리자베스 퀴블러 로스 (완독)

올 봄 한국에 갔을 때, 책장에 꼽혀 있길래 들고 온 책. 나이가 들었는지 ‘잘 죽는 것’에 대해 관심이 생겼다. 이 책이 베스트셀러일 적에는 눈길도 가지 않았는데 말이다.

기대보다는 못했다. (책이 별로 였다기 보다는 기대가 컸던 것 같다.) 처음 두세 챕터는 신선했다. 죽음을 앞둔 사람들의 이야기에는 분명 귀담아 들을 만한 것이 있다. 다만 비슷한 느낌의 교훈적인 이야기가 반복되는 느낌을 받았다. 마지막은 마무리 지을 생각으로 기계적으로 읽었다.

그래도 좋았던 한구절 옮겨본다.

삶이 우리에게 요구하는 이 배움들은 무엇일까요? 그것들은 두려움, 자기 비난, 화, 용서에 대한 배움입니다. 또한 삶을 받아들이는 것에 대한 배움, 사랑과 관계에 대한 배움입니다. 놀이와 행복에 대한 배움들도 있습니다. 배움을 얻는다는 것은 다른 사람이 아닌 자기자신의 인생을 사는 것을 의미합니다. 갑자기 더 행복해지거나 부자가 되거나 강해지는 것이 아니라, 세상을 더 깊이 이해하고 자기 자신과 더 평화롭게 지내는 것을 의미합니다. 삶의 배움을 얻는다는 것은 삶을 완벽하게 만드는 것이 아니라, 있는 그대로 삶을 받아들일 줄 알게 되는 것입니다.

일러스트가 과해서 거부감이 든다. 양적으로 과하다는 것이 아니라 삽화가 메세지를 주고 있어서 그렇다. 원서에는 없는 삽화인 것 같은데, 이야기의 맥락을 끊는다. 역자가 인도문화와 명상에 관심이 있는 분이어서인지 표지와 삽화만 보면 영락없이 명상에 관한 책이다. 책 내용은 인도와 전혀 관련이 없다. 백번 양보해서 명상과는 약간 관련이 있을런지 모르겠다. 그래도 삽화가 없었으면 더 좋을 뻔 했다.

당신의 그림자는 월요일 – 김중혁  (완독)

팟캐스트 ‘빨간 책방’을 몇번 들었다. 김중혁이라는 작가가 궁금해져서 신작을 사봤다. 나쁘지는 않았지만, 딱히 반할 만하지도 않았다. 탐정 소설이라는 장르의 형식을 하고 있다. 그런데, 책을 읽으면 탐정 소설을 읽는 것 같지는 않다. 심지어는 따뜻한 느낌까지 받았다.

‘빨간 책방’을 듣다보면 김중혁과 이동진이 농담 따먹기를 할 때가 많은 데, 그 농담따먹기를 소설로 읽고 있는 듯한 기분이 든다. 작가의 성격이 소설에 그대로 드러나 있는 듯.

도입부와 마지막 부분이 좋았다. 도입부는 잘 짜여진 단편 같았는데, 후각과 공간감을 동시에 사용하는 능력이 탁월했다.

나는 왜 작은 일에만 분개하는가 – 박완서 (시작 안함)

박완서의 수필을 읽어본 일이 있다. 세대 차이 때문인지 고루한 느낌이 있었다. 그러나 항상 진실되려는 태도, 그러한 글쓰기의 자세 때문에 마음이 따뜻해 졌다. 반대로 생각해보면 고루한 글이기 때문에 그 시절 내 할머니들의 시선을 이해하게 해준다. 만약 이른 살 노인이 되어서까지 블로그를 한다면 박완서처럼 글을 쓰고 싶다.

아참, 일곱편의 박완서 산문집 중에서 마지막 편을 구매한 것은 순전히 제목 때문이다.

 <이어서…>

요즘에 읽은, 읽고 있는, 읽을 책들 3 – 황석영의 한국 명단편 101, Monkey Business, 소설가의 일, 먼 북소리, Essays of Montaigne

<앞서서…>

요즘에 읽은, 읽고 있는, 읽을 책들 1 – Black Swan, Maus, Salt

Leave a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