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와 딸, 그 특별한 관계를 생각하다 (리빙센스)를 읽고서

원문:

매거진캐스트 : 엄마와 딸, 그 특별한 관계를 생각하다_RELATIONSHIP (제공 : 리빙센스)

Originally posted 03/25/2014

모녀지간은 말로도 풀기 힘든 특별함이 있는 듯 하다. 아버지와 아들, 또는 어머니와 아들 관계와는 또다른 무엇이다.

남녀를 떠나서도 부모로 부터의 온전한 독립이라는 주제는 가슴을 찌른다. 나 자신부터도 부모로부터 독립 (물질적/정서적/경제적) 하는데에 오랜 시간이 걸렸다. 독립이라는 건 나이와 그다지 연관이 없다. 오히려 삶의 큰 이벤트와 연관이 있다고 해야하나?

그 때는 예기치 못한 순간에 문득 찾아온다. 어떤이는 유학을 계기로, 어떤이는 결혼을 계기로, 어떤이는 자신이 부모가 됨으로서, 어떤이는 부모의 아픔을 계기로, 어떤이는 취직을 계기로 독립의 시점을 맞이한다. 부모님이 훌륭하고 좋은 분일 수록 그 영향력에서 벗어나기는 쉽지 않다. 인격적인 관계는 말로만 설명하기에는 어려운 부분이 있는 것 같다.

Advertisements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